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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전집 174: 결별

『결별』은 1940년 ‘문장’ 지에 발표되었던 여성작가 지하련의 최초 추천 등단 작품으로 근대적 결혼의 틈새 속에서 두 명의 결혼한 여성과 한 남성 사이에서 신여성들의 이중적인 속내를 통해 갈등하고 고민하는 신 연애관을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이런 구시대적 전통과정의 순종하는 여성 결혼관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이 단지 여성이라는 범위 안에 모호한 당시 사회 분위기에 속에, 여성의 심리를 실험하고 묘사하는 윤리적 이성을 간절한 연정의 갈등으로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현재에도 비일비재하게 등장하는 애정 로맨스로 지칭되는 ‘연애 로맨스’는 근대적 사회의 결혼 문제에서 오는 여성의 비애 그리고 여성의 심리를 조그마한 가정의 테두리 안에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 소설은 해방 전 공존하는 현실적 연애심리를 상징적으로 ..
『결별』은 1940년 ‘문장’ 지에 발표되었던 여성작가 지하련의 최초 추천 등단 작품으로 근대적 결혼의 틈새 속에서 두 명의 결혼한 여성과 한 남성 사이에서 신여성들의 이중적인 속내를 통해 갈등하고 고민하는 신 연애관을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이런 구시대적 전통과정의 순종하는 여성 결혼관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이 단지 여성이라는 범위 안에 모호한 당시 사회 분위기에 속에, 여성의 심리를 실험하고 묘사하는 윤리적 이성을 간절한 연정의 갈등으로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현재에도 비일비재하게 등장하는 애정 로맨스로 지칭되는 ‘연애 로맨스’는 근대적 사회의 결혼 문제에서 오는 여성의 비애 그리고 여성의 심리를 조그마한 가정의 테두리 안에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 소설은 해방 전 공존하는 현실적 연애심리를 상징적으로 그리고 있습니다. 20세기 초반 조선에 불어닥치게 된 연애와 사랑에 대한 개념의 유입은 문학의 한 장르 속에 자연스레 등장하게 되었고, 이에 영향을 받은 몇 안 되는 여성작가들에까지 가세하면서 연애론을 묘사하는 작품들을 속속 내놓게 되었던 것입니다.
작가의 몇 개 작품에서도 등장하고 있는 이러한 ‘연애’의 레퍼토리들은 이러한 틈새를 뚫고 확산되어 자신의 삶과 개인의 욕망을 바탕으로 중심을 이루는 중요한 것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여성 소설가. 본명은 이현욱(李現郁)이다. 카프 출신의 문학이론가 임화의 부인으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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