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의 이 서신은 신약에서 가장 고귀한 책 중 하나이며 순수한 복음을 담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바울과 모든 복음서 저자들과 같은 방식으로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어지셨고, 우리 죄를 없애시고 우리를 구원하신다는 참된 믿음의 교리를 강조합니다. 우리는 이 서신에서 그 내용을 듣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모든 책과 교리를 판단하여 무엇이 복음이고 무엇이 아닌지 분별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훌륭해 보여도 이런 식으로 제시되거나 기록되지 않은 것은 거짓이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판단할 수 있는 권한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가지고 있는 것이지, 자신들만이 결정할 권한이 있다고 자랑하는 교황이나 공의회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마틴 루터(독일어: Martin Luther, 1483년 11월 10일 ~ 1546년 2월 18일)는 독일의 종교개혁가이다. 당시 비텐베르크 대학교의 교수였으며, 훗날 종교개혁을 일으킨 인물이다. 본래 아우구스티노회 수사였던 루터는 로마 가톨릭교회의 면죄부 판매가 회개가 없는 용서, 거짓 평안(예레미야 예언자의 가르침을 인용함)이라고 비판했으며, 믿음을 통해 의롭다함을 얻는 이신칭의를 주장했다. 칭의를 통한 개인 구원의 새 시대를 열어주었다. 면죄부 판매를 비판한 루터는 1517년 95개 논제를 게시함으로써 당시 면죄부를 대량 판매하던 도미니코회 수사이자 설교자 요한 테첼에 맞섰다. 1520년 교황 레오 10세로부터 모든 주장을 철회하라는 요구를 받았지만, 오직 성경의 권위를 앞세우면서 성서에 어긋나는 가르침들을 거부하였다. 1521년 보름스 회의에서도 마찬가지로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인 카를 5세로부터 같은 요구를 받았으나 거부함으로써 결국 교황에게 파문당했다.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대학교 교회 정문에 95개 논제를 게시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것으로 종교 개혁이 시작되었다. 루터의 종교 개혁은 당시 종교와 사회에 큰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