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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용묵 문학관

계용묵의 소설 및 수필집이다. 대표작으로는 '백치 아다다' 등이 있다. 계용묵의 문학은 발표 시기에따라 대체로 3기로 구별된다. '최서방', '인두지주'로 대표되는첫 시기는 지주와 소작인의 갈등을 그렸다는 점에서 대체로경향파적이라고 평가되기는 하지만, 적극적인 투쟁의식이없었다는 점과 이후는 다른 작품들과 결부하여 볼 때 다만고통받는 서민에 대한 따뜻한 관심이 반영된 작품들이라고보는 것이 타당하다. 두 번째 시기는 몇 년의 침묵 끝에 '백치 아다다'를 발표하면서 시작된다. 이 시기가 그의황금기라고 할 수 있는데, 초기의 미숙함에 벗어난 세련된문장 기교로써 그의 문학적 특징을 잘 보여 주고 있다.'장벽','병풍에 그린 닭이', '청춘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여기서의 주인공들은 선량한 사람이지만, ..
계용묵의 소설 및 수필집이다.

대표작으로는 '백치 아다다' 등이 있다.

계용묵의 문학은 발표 시기에따라 대체로 3기로 구별된다. '최서방', '인두지주'로 대표되는첫 시기는 지주와 소작인의 갈등을 그렸다는 점에서 대체로경향파적이라고 평가되기는 하지만, 적극적인 투쟁의식이없었다는 점과 이후는 다른 작품들과 결부하여 볼 때 다만고통받는 서민에 대한 따뜻한 관심이 반영된 작품들이라고보는 것이 타당하다. 두 번째 시기는 몇 년의 침묵 끝에 '백치 아다다'를 발표하면서 시작된다. 이 시기가 그의황금기라고 할 수 있는데, 초기의 미숙함에 벗어난 세련된문장 기교로써 그의 문학적 특징을 잘 보여 주고 있다.'장벽','병풍에 그린 닭이', '청춘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여기서의 주인공들은 선량한 사람이지만, 주위의 편견이나억압, 자신의 무지로 인하여 불행 속을 헤매거나 패배자적인처지에 처할 뿐, 아무런 해결책도 가지지 못하는 소극적인인물들이기 일쑤인데, 이러한 경향은 작중 세계에 적극적으로뛰어들지 않고 관조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계용묵 문학의특징이자 한계점이라고 볼 수 있다. 광복 후 격동과 혼란속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인 '별을 헨다', '바람은그냥 불고,' 등 세 번째 시기의 작품에서도 그는 현실 인식의소극성을 크게 뛰어넘지는 못했다. 결국, 그의 소설은 1930년대한국 문학의 언어적 미감을 세련시키고 단편 양식에 대한관심을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지만, 적극적인 현실 감각 및 역사 의식의 부재, 서민에 대한관조적 시선이 빚은 현실감 결여라는 문제점이 지적된다. cf. http://www.seelotus.com/gojeon/hyeon-dae/su-pil/gu-du.htm
정치나 이념을 자제하고 또한 계몽적이지 않은 순수 문학을 지향했다는 평가를 받는 그는 평안북도 선천군 출신이며 본관은 수안(送安)이고 아호(雅號)는 우서(雨西)이다.

그는 평안북도 선천의 대지주 집안에서 아버지 계항교(桂恒敎)의 1남 3녀 중 첫째로 출생하였다. 계용묵 그의 할아버지인 계창전(桂昌琠)은 조선 말기에 참봉을 지냈다. 아울러 계용묵에게는 이복 여동생이 3명 있었다.

삼봉보통학교를 졸업한 그는 서울로 상경하여 휘문고등보통학교를 다녔지만, 할아버지 계창전에 의해 강제로 고향으로 끌려갔다. 성인이 된 뒤 그는 청년기에는 가난과 질병으로 고통받았다.

뒤늦게 일본으로 유학, 도요 대학교 철학과를 다니기도 했다.

1920년 《새소리》이라는 소년 잡지에 《글방이 깨어져》라는 습작 소설을 발표하여 소설가로 첫 등단하였고 1925년 《생장》이라는 잡지에 《부처님 검님 봄이 왔네》라는 시를 발표하여 시인으로 등단하였으며 1927년 《상환》을 《조선문단》에 발표하여 본격 소설가 등단하였다. 《최서방》, 《인두지주》 등 현실적이고 경향적인 작품을 발표하였으나 이후 약 10여년 가까이 절필하였다. 한때 그는 조선일보사에 입사하여 기자로 활동하기도 했다. 1935년 인간의 애욕과 물욕을 그린 《백치 아다다》를 발표하면서부터 순수문학을 지향하였고 1942년 수필가로도 등단하였다.

비교적 작품을 많이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묘사가 정교하여 단편 소설에서는 압축된 정교미를 잘 보여주었다. 대표작으로 《병풍 속에 그린 닭》, 《상아탑》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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