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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하늘 (한국문학전집: 채만식 46)

추수(秋水)는 공장천일색(共長天一色)이라는 너무도 유명한 시구(詩句)가 있다. 가을물이 하늘과 한빛이라고 한 말이니까 그것을 뒤집어보면 가을 하늘이물(가을의 바닷물이겠지)과 한빛이라는 뜻도 아니 되지는 아니하리라. 나는 바다와 인연이 멀어 가을의 물결과 같이 좋은 경(景)을 보지를 못하였고 또한 따라서 흥도 느껴보지 못하였으나 그냥 앉아 바라볼 수 있는 가 을하늘은 미상불 참 좋다.
추수(秋水)는 공장천일색(共長天一色)이라는 너무도 유명한 시구(詩句)가 있다.
가을물이 하늘과 한빛이라고 한 말이니까 그것을 뒤집어보면 가을 하늘이물(가을의 바닷물이겠지)과 한빛이라는 뜻도 아니 되지는 아니하리라.
나는 바다와 인연이 멀어 가을의 물결과 같이 좋은 경(景)을 보지를 못하였고 또한 따라서 흥도 느껴보지 못하였으나 그냥 앉아 바라볼 수 있는 가
을하늘은 미상불 참 좋다.
채만식(蔡萬植 1902-1950) 소설가. 전북 옥구 출생. 호는 백릉(白菱). 서울 중앙고보를 거쳐 일본 와세다 대학 영문학과를 수학했고 <동아일보>, <조선일보>와 <개벽>사의 기자를 역임했다. 그는 1924년 12월호 <조선문단>에 단편 “세길로”로 추천을 받고 등단. 그러나 본격적인 작품 활동은 1930년대에 접어 들어 <조선지광>, <조광>, <신동아> 등에 단편 소설과 희곡 등을 발표하면서 시작. 1932년부터는 '카프'에 직접 참여하지 않았으나 작품 경향으로 한때 그는 동반자 작가로 불린 바 있다. 그의 작품은 초기에는 동반자적 입장에서 창작하였으나 후기에는 풍자적이고 토속적인 면에서 다루어진 작품이 많다. 대표작으로는 장편 소설에 “탁류”(1937), “태평천하”(1937), 그리고 단편 소설에 “레디메이드 인생”(1934), “치숙”(1937)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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