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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사는 참모양 (한국문학전집: 김동인 21)

내가 첫번 東京[동경]을 갈 때는 열 다섯에 난 해 봄이었다. 그때의 연락선은 연락선 가운데 그 중 크다는 高麗丸[고려환]이다. 「크다. 위대하다.」 나는 그때 그것을 보고 생각하였다. 어린애의 머리는 단순한 것이라 그〈偉大[위대]〉의 정도가 대자연의 위대와 같으냐 다르냐? 다르면 어떤 점이 다르냐? 이런 생각의 의문은커녕 觀察心[관찰심]도 안 생겼다. 중학 三年[삼년] 때에 가을 수학여행으로 日光[일광]을 가본 일이 있다.
내가 첫번 東京[동경]을 갈 때는 열 다섯에 난 해 봄이었다. 그때의 연락선은 연락선 가운데 그 중 크다는 高麗丸[고려환]이다.
「크다. 위대하다.」 나는 그때 그것을 보고 생각하였다. 어린애의 머리는 단순한 것이라 그〈偉大[위대]〉의 정도가 대자연의 위대와 같으냐 다르냐? 다르면 어떤 점이 다르냐? 이런 생각의 의문은커녕 觀察心[관찰심]도 안 생겼다.
중학 三年[삼년] 때에 가을 수학여행으로 日光[일광]을 가본 일이 있다.
김동인(金東仁, 일본식 이름: 東 文仁 히가시 후미히토 / 金東文仁 가네히가시 후미히토, 1900년 10월 2일 ~ 1951년 1월 5일)은 일제 강점기의 친일반민족행위자이다.

대한민국의 소설가, 문학평론가, 시인, 언론인이다. 본관은 전주(全州), 호는 금동(琴童), 금동인(琴童仁), 춘사(春士), 만덕(萬德), 시어딤이다.

1919년의 2.8 독립 선언과 3.1 만세 운동에 참여하였으나 이후 소설, 작품 활동에만 전념하였고, 일제 강점기 후반에는 친일 전향 의혹이 있다. 해방 후에는 이광수를 제명하려는 문단과 갈등을 빚다가 1946년 우파 문인들을 규합하여 전조선문필가협회를 결성하였다. 생애 후반에는 불면증, 우울증, 중풍 등에 시달리다가 한국 전쟁 중 죽었다.

평론과 풍자에 능하였으며 한때 문인은 글만 써야된다는 신념을 갖기도 하였다. 일제 강점기부터 나타난 자유 연애와 여성 해방 운동을 반대, 비판하기도 하였다. 현대적인 문체의 단편소설을 발표하여 한국 근대문학의 선구자로 꼽힌다. 필명은 김만덕, 시어딤, 김시어딤, 금동 등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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