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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주의에 대한 비평 (한국문학전집: 신채호 24)

동양주의자(東洋主義者)는 무엇인가. 동양 제국이 일치단결하여 서력(西力)의 동점(東漸)함을 막는다 함이니라. 이 주의를 제창한 자는 누군가. 첫째, 나라를 그르친 자이니, 그들이 4천년 조국을 들어서 구거(鳩居)에 바치며, 2천만 형제를 몰아서 노적(奴籍)에 들이밀매 이 세상에 차마 설 면목이 없는 고로 이러한 말을 억지로 만들어내어, 위로 하늘을 속이며 아래로 사람을 속이어 현재는 동서ㆍ황백(黃白) 두 인종의 경쟁시대라고 말한다. 동양이 흥하면 서양이 망하고 서양이 흥하면 동양이 망하여 그 세력이 양립하지 못할 것이니, 오늘날 동양에 태어난 자는 나라와 나라가 서로 합하며 사람과 사람이 서로 맺어서 서양에 대항할 때이니
동양주의자(東洋主義者)는 무엇인가. 동양 제국이 일치단결하여 서력(西力)의 동점(東漸)함을 막는다 함이니라.
이 주의를 제창한 자는 누군가.
첫째, 나라를 그르친 자이니, 그들이 4천년 조국을 들어서 구거(鳩居)에 바치며, 2천만 형제를 몰아서 노적(奴籍)에 들이밀매 이 세상에 차마 설 면목이 없는 고로 이러한 말을 억지로 만들어내어, 위로 하늘을 속이며 아래로 사람을 속이어 현재는 동서ㆍ황백(黃白) 두 인종의 경쟁시대라고 말한다. 동양이 흥하면 서양이 망하고 서양이 흥하면 동양이 망하여 그 세력이 양립하지 못할 것이니, 오늘날 동양에 태어난 자는 나라와 나라가 서로 합하며 사람과 사람이 서로 맺어서 서양에 대항할 때이니
신채호는 젊은 시절 애국 계몽 운동가로서 주로 언론 저술 활동에 종사했고, 일제하에서는 러시아, 만주, 베이징, 상하이 등지에서 망명 생활을 하며 독립운동가로서 활약했다. 또한 사학자로서 한평생 ‘민족’과 ‘역사’를 화두로 당시 국정과 일본의 불의를 통렬히 비판하며 조선 민중의 혼을 깨우는 데 앞장섰다. 그는 만주와 시베리아의 수많은 유적지들을 직접 돌아다니고 수많은 사료들을 접하면서 우리 고대사(고조선, 부여, 고구려)의 많은 부분이 왜곡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그리고 “역사에 영혼이 있다면 처참해서 눈물을 뿌릴 것”이라고 통탄했다. 그가 민족 독립과 민중 해방을 위한 방편으로 아나키스트 운동에 투신하게 되면서 독립운동에 있어서 그에 대한 평가는 조금씩 엇갈리게 되었다. 그러나 그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행동하는 지성인이라는 데에는 이견의 여지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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