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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상 국가 (한국문학전집: 신채호 15)

세계 어느 나라를 물론하고 먼저 정신상 국가(추상적 국가)가 있은 뒤에야 형식상 국가(구체적 국가)가 비로소 있으니, 철혈정략가의 정신상 국가가 있은 뒤에 독일의 형식상 국가가 있으며, 13주(州[주]) 의회의 정신상 국가가 있은 뒤에 미합중국의 형식상 국가가 있으며, 소년 이태리의 정신상 국가가 있은 뒤에 이태리의 형식상 국가가 있었으며, 기타 어느 나라든지 다 그러하니, 아아, 정신상 국가는 곧 형식상 국가의 어머니이다.
세계 어느 나라를 물론하고 먼저 정신상 국가(추상적 국가)가 있은 뒤에야 형식상 국가(구체적 국가)가 비로소 있으니, 철혈정략가의 정신상 국가가 있은 뒤에 독일의 형식상 국가가 있으며, 13주(州[주]) 의회의 정신상 국가가 있은 뒤에 미합중국의 형식상 국가가 있으며, 소년 이태리의 정신상 국가가 있은 뒤에 이태리의 형식상 국가가 있었으며, 기타 어느 나라든지 다 그러하니, 아아, 정신상 국가는 곧 형식상 국가의 어머니이다.
신채호는 젊은 시절 애국 계몽 운동가로서 주로 언론 저술 활동에 종사했고, 일제하에서는 러시아, 만주, 베이징, 상하이 등지에서 망명 생활을 하며 독립운동가로서 활약했다. 또한 사학자로서 한평생 ‘민족’과 ‘역사’를 화두로 당시 국정과 일본의 불의를 통렬히 비판하며 조선 민중의 혼을 깨우는 데 앞장섰다. 그는 만주와 시베리아의 수많은 유적지들을 직접 돌아다니고 수많은 사료들을 접하면서 우리 고대사(고조선, 부여, 고구려)의 많은 부분이 왜곡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그리고 “역사에 영혼이 있다면 처참해서 눈물을 뿌릴 것”이라고 통탄했다. 그가 민족 독립과 민중 해방을 위한 방편으로 아나키스트 운동에 투신하게 되면서 독립운동에 있어서 그에 대한 평가는 조금씩 엇갈리게 되었다. 그러나 그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행동하는 지성인이라는 데에는 이견의 여지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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