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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서야담 (한국문학전집 592)

이렇게 取利[취리] 판에서 들은 것뿐 아니라, 뒤에 내외 서책을 뒤지는 중에 귀신이나 다른 이물의 덕에 재물을 얻고 부자가 되는 이야기를 많이 만나고, 또 그러한 이야기에도 종류가 여럿이 있음을 알아서, 이야기의 발생이 또한 우연치 아니할 것을 차차 생각하게 되었읍니다. 우선 조선의 실례를 들건대, <溪西野譚[계서야담]>(卷[권] 一[일])에, 原州[원주]에서 蔘商[삼상]하는 崔[최]가란 이는 누만금 거부인데, 그 부자된 내력은 이렇다고 한다.
이렇게 取利[취리] 판에서 들은 것뿐 아니라, 뒤에 내외 서책을 뒤지는 중에 귀신이나 다른 이물의 덕에 재물을 얻고 부자가 되는 이야기를 많이 만나고, 또 그러한 이야기에도 종류가 여럿이 있음을 알아서, 이야기의 발생이 또한 우연치 아니할 것을 차차 생각하게 되었읍니다. 우선 조선의 실례를 들건대, <溪西野譚[계서야담]>(卷[권] 一[일])에, 原州[원주]에서 蔘商[삼상]하는 崔[최]가란 이는 누만금 거부인데, 그 부자된 내력은 이렇다고 한다.
한국의 문인 겸 문화운동가이며 사학자이다. 한국 최초의 잡지 <소년>을 창간하고 최초의 신체시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창작하는 등 개화기 신문화 운동의 선구자였고, 시조 부흥 운동을 지도하여 최초의 시조 시화집 <백팔번뇌>를 출판하기도 하는 등 신문화와 전통문화의 과도기를 살았던 인물이며, 3·1 운동 당시 <기미독립선언서>을 작성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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