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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산계급의 심미감 (한국문학전집 488)

미는 하 오 이 문제의 (何) ? 해석 여하에 의하여 미의 기본적 가치는 설명될 것이다. 그러면 미란 무엇이냐? 그러나 이것은 미학설이 있게 된 이래 제가의 해설이 각이한 만치 단시간에 종합적 설명을 형이상학적 근거를 가졌으므로 오늘날 물질적 조건을 제1위로 하는 「프롤레타리아」의 입장으로서는 차라리 일고할 가치도 긍정할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장하는 미, 적어도 내가 여기에서 말하려 하는 미는 더 말할 것 없이 어떠한 심리학적 견지에서 설명하려하는 소위 저들의 순수미학설은 아니다.
미는 하 오 이 문제의 (何) ? 해석 여하에 의하여 미의 기본적 가치는 설명될 것이다.
그러면 미란 무엇이냐?
그러나 이것은 미학설이 있게 된 이래 제가의 해설이 각이한 만치 단시간에 종합적 설명을 형이상학적 근거를 가졌으므로 오늘날 물질적 조건을 제1위로 하는 「프롤레타리아」의 입장으로서는 차라리 일고할 가치도 긍정할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장하는 미, 적어도 내가 여기에서 말하려 하는 미는 더 말할 것 없이 어떠한 심리학적 견지에서 설명하려하는 소위 저들의 순수미학설은 아니다.
1926년 평론 「무산계급의 예술」과 시조작품 및 기타를 『시대일보』·『조선지광』·『동아일보』·『중외일보』 등에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초기에는 카프(KAPF :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 조직에 가담하여 부르주와 예술과 형이상학을 비판했으나, 곧바로 전환하여 김화산(金華山) 등이 주도한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자) 문학의 편에 서서 카프파와 논전을 펼치기도 하였다.

그의 시작품은 시조와 단곡(短曲 : 짧은 악곡)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1927년 영창서관에서 간행한 단독 사화집(詞華集)인 『흑방(黑房)의 선물』에는 「님 타신 망아지」 이하 50수의 시조작품과 「영원의 비애」 이하 46편의 단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시조라는 형식을 통해 당대의 현실을 비판하고 일제로부터 해방되고자 하는 의지를 뜨겁게 나타내면서 응축된 표현의 묘미를 긴장되게 갖추고 있었다.”고 한 김용직(金容稷)의 말과 같이 권구현이 시도한 시조와 단곡 형식은 매우 의도적인 것이다. 그에게 있어서 아나키즘 사상이 언제나 우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의미내용과 기법을 일체화시키고 있다.

이외에도 「폐물(廢物)」(별건곤, 1927.2)과 「인육시장점묘(人肉市場點描)」(조선일보, 1933.9.28∼10.10.) 등 2편의 단편소설과 많은 평론과 수필을 지상에 발표하였다.

그는 서화에도 재능을 보이고 있는데,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여러 번 입선하였고, 개인전도 몇 차례 가진 것으로 전해진다. 뿐만 아니라 미술평론에도 일가견을 이루어 「선사시대의 회화사」(『동광』, 1927.3∼5.)를 위시하여 몇 편의 미술평론과 단평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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