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9 0 0 10 1 0 8년전 0

포석 군의 직업노동문예작품을 읽고 (한국문학전집 487)

내가 여기서 문제 삼으려 하는 포석 군의 글은 이것이 일전에 중외보에 실린 것인데 너무도 산문적이요, 단편적인 만치 그 내용에 있어서도 제목보다는 아주 충실성을 잃은 혐이 없지 못하다. 그러나 그 대체의 요령만은 문예의 상품화를 고조로 한 글인가 싶다. 이것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군의 말과 같이 ‘쓴다는 일’도 다른 상공업과 마찬가지의 즉, 생활 자료를 얻기 위한 직업이라는 의미 아래에서 문인도 곧 상인인 동시에 그 작품도 또한 상품이라 하였다. 그리고 결론으로는 그러나 자본주의가 발달되지 못한 조선에서는 아무리 상품을 만들어 놓아도 팔리지를 앉는다. 따라서 문단 상인들은 굶어 죽을 지경에 이르니 만치 군 자신도 이 상업 수단을 써 가며 상품을 팔아서 살아가던 사람의 하나로 이제 와서는 지치고 지..
내가 여기서 문제 삼으려 하는 포석 군의 글은 이것이 일전에 중외보에 실린 것인데 너무도 산문적이요, 단편적인 만치 그 내용에 있어서도 제목보다는 아주 충실성을 잃은 혐이 없지 못하다.
그러나 그 대체의 요령만은 문예의 상품화를 고조로 한 글인가 싶다. 이것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군의 말과 같이 ‘쓴다는 일’도 다른 상공업과 마찬가지의 즉, 생활 자료를 얻기 위한 직업이라는 의미 아래에서 문인도 곧 상인인 동시에 그 작품도 또한 상품이라 하였다. 그리고 결론으로는 그러나 자본주의가 발달되지 못한 조선에서는 아무리 상품을 만들어 놓아도 팔리지를 앉는다. 따라서 문단 상인들은 굶어 죽을 지경에 이르니 만치 군 자신도 이 상업 수단을 써 가며 상품을 팔아서 살아가던 사람의 하나로 이제 와서는 지치고 지쳐서 쓸 용기도 없다는 것이다.
1926년 평론 「무산계급의 예술」과 시조작품 및 기타를 『시대일보』·『조선지광』·『동아일보』·『중외일보』 등에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초기에는 카프(KAPF :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 조직에 가담하여 부르주와 예술과 형이상학을 비판했으나, 곧바로 전환하여 김화산(金華山) 등이 주도한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자) 문학의 편에 서서 카프파와 논전을 펼치기도 하였다.

그의 시작품은 시조와 단곡(短曲 : 짧은 악곡)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1927년 영창서관에서 간행한 단독 사화집(詞華集)인 『흑방(黑房)의 선물』에는 「님 타신 망아지」 이하 50수의 시조작품과 「영원의 비애」 이하 46편의 단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시조라는 형식을 통해 당대의 현실을 비판하고 일제로부터 해방되고자 하는 의지를 뜨겁게 나타내면서 응축된 표현의 묘미를 긴장되게 갖추고 있었다.”고 한 김용직(金容稷)의 말과 같이 권구현이 시도한 시조와 단곡 형식은 매우 의도적인 것이다. 그에게 있어서 아나키즘 사상이 언제나 우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의미내용과 기법을 일체화시키고 있다.

이외에도 「폐물(廢物)」(별건곤, 1927.2)과 「인육시장점묘(人肉市場點描)」(조선일보, 1933.9.28∼10.10.) 등 2편의 단편소설과 많은 평론과 수필을 지상에 발표하였다.

그는 서화에도 재능을 보이고 있는데,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하여 여러 번 입선하였고, 개인전도 몇 차례 가진 것으로 전해진다. 뿐만 아니라 미술평론에도 일가견을 이루어 「선사시대의 회화사」(『동광』, 1927.3∼5.)를 위시하여 몇 편의 미술평론과 단평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