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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산문학가의 창작적 태도 (한국문학전집 456)

조선의 무산계급문예운동은 역사적 필연과 객관적 정세와 의식적 전위분자등의 계급적 행동에 의하여 ----- 전무산계급 해방운동과 함께 현단계에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그러면 당면한 현단계란 어떠한 단계며 어떠한 과정인가? 또한 여하한 이론과 여하한 행동으로 여하히 가정해야만 할 단계인가? 나는 먼저 현단계를 규명하지 않으면 아니 될 곳에 이르렀다. 조선의 무산 계급운동은 자연생장적 의식기를 벗어나서 완전히 목적 의식기에 도달하였다. 목적 의식기에 도달하였다는 말은 조합주의적 경제투쟁에서 전 무산계급적 정치투쟁으로 방향전환을 하였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하면 국부적 투쟁에서 전선(全線)적 투쟁으로 진출한 것이다. 그러면 현단계란 말은 방향 전환기를 지나선 순전한 대중적 정치투쟁을 목표로 하고 투쟁하여 나아가는투..
조선의 무산계급문예운동은 역사적 필연과 객관적 정세와 의식적 전위분자등의 계급적 행동에 의하여 ----- 전무산계급 해방운동과 함께 현단계에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그러면 당면한 현단계란 어떠한 단계며 어떠한 과정인가? 또한 여하한 이론과 여하한 행동으로 여하히 가정해야만 할 단계인가?
나는 먼저 현단계를 규명하지 않으면 아니 될 곳에 이르렀다. 조선의 무산 계급운동은 자연생장적 의식기를 벗어나서 완전히 목적 의식기에 도달하였다. 목적 의식기에 도달하였다는 말은 조합주의적 경제투쟁에서 전 무산계급적 정치투쟁으로 방향전환을 하였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하면 국부적 투쟁에서 전선(全線)적 투쟁으로 진출한 것이다. 그러면 현단계란 말은 방향 전환기를 지나선 순전한 대중적 정치투쟁을 목표로 하고 투쟁하여 나아가는투쟁이다.
일제 강점기에 주로 활동한 소설가 겸 평론가, 영화제작자이다. 호는 효봉(曉峰)이며, 효봉산인(曉峰山人)이라는 필명도 사용했다.

한성부 출신으로 보인학교에서 수학했다. 이 학교는 대한제국 군대 해산으로 해산된 군인들이 집결한 보인학회가 1908년에 설립한 애국계몽 계열의 사립 학교이다. 보인학교에 재학하면서 계몽운동에 뜻을 두게 되고, 임화와도 교유하였다.

10대 때부터 소설 습작을 시작하여, 1921년에 《조선일보》에 〈성탄의 추억〉을 발표하면서 소설가로 등단했다. 1922년에는 염군사에 가담하고 1924년에 서울청년회 소속으로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창립을 주도했다. 카프 중앙위원과 서기장을 역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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